생활상식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르디우스/살라미
 
e-당진뉴스 기사입력  2018/03/30 [18:28]
 

 


▶고르디우스-고대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고르디우스 왕의 전차에 매달린 매듭을 아무도 풀지 못하자 한칼에 잘랐다는 전설에서 나왔다.


복잡한 문제를 단칼에 해결하는 협상기법으로 미국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고르디우스 매듭 자르듯 단번에 핵폐기를 이끌어내려 시도하고 있다.


2014년 9월 24일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간 뉴욕 방문 마지막 날이던 24일 미국 유수의 연구기관 대표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통일을 ‘고르디우스의 매듭(Gordian Knot)’에 비유해 “고르디우스 매듭을 끊듯이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살라미 전술(salami tactics)- 하나의 과제를 여러 단계별로 세분화해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협상전술의 한 방법으로, 얇게 썰어 먹는 이탈리아소세지'살라미(salami)'에서 따온 말.


협상 테이블에서 한번에 목표를 관철시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부분별로 세분화해 쟁점화함으로써 차례로 각각에 대한 대가를 받아냄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술을 말한다.


북한이 핵협상 단계를 최대한 잘게 나누어 하나씩 단계별로 이슈화하고 이를 빌미 삼아 미국 등 국제사회로부터 경제적 보상을 최대로 얻어내기 위해 사용해온 전술이다.

 
 


 
기사입력: 2018/03/30 [18:28]  최종편집: ⓒ 이당진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5
주간베스트